안녕하세요.
Unity에서 EDM4U를 사용할 때, 아래처럼 Xcode에서 Undefined symbol 에러가 발생한 경험 없으신가요??
(물론, 진짜로 프레임워크를 추가하지 않았다거나 하는 symbol이 없는 상황인 경우는 논외로 하구요..ㅎㅎ)
진짜 아무리 봐도 원인을 모르겠는 경우,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부터 말씀드리는 해결 방법은 아래 상황에서만 유효한 것이니 참고해주세요!!
- Unity 2019.3 이상 사용
- EDM4U 사용
# 해결방법
## Xcode 14 기준
'Unity-iPhone > Build Phases > Line Binary With Libraries'에 UnityFramework.framework가 빠졌는지 확인해보세요.
UnityFramework.framework가 빠져있다면 UnityFramework.framework를 추가해주세요.
## Xcode 13 기준
우선, UnityFramework > Build Phases로 가서 'Headers'를 드래그해서 'Compile Sources' 보다 위쪽으로 옮겨주세요.
Unity-iPhone > General > Frameworks, Libraries, and Embedded Content로 가서 UnityFramework.framework를 선택한 후 '-' 버튼을 클릭해 의존성을 제거해주세요.
'+' 버튼을 눌러 다시 UnityFramework.framework를 추가해주세요.
그러고 나서 다시 빌드하면 에러가 사라지게 됩니다ㅎㅎ
정확한 원인은 잘 모르겠고.... Unity 쪽 버그 같기는 한데... 혹시 잘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세요ㅠㅠ
참고로, Undefined symbol 외에도 특정 iOS 버전에서 앱이 프리징 된다거나 크래시가 나는 경우에도 위 방법을 사용했을 때 해결되는 경우가 몇 번 있었으니, 원인을 정말 정말 모르겠는 경우 제가 알려드린 방법 시도해보시면 삽질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ㅎㅎ
(제 경험담 입...니다....)
# 참고
https://forum.unity.com/threads/xcode-version-13-3-13e113-error-cycle-in-dependencies.1268720/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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